아우디 A7 이야기 모처럼 해볼까요?
개인적으로는 2열의 문제 때문에 눈물을 머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이가 2명이니, 2열과 수납공간이 매우 넉넉한 패밀리카를 찾게 되더군요.이 얘긴 나중에...)

대신 제 지름신을 어머니께 소개시켜드려서, 어머님이 바로 계약하게 되었죠. 
벌써부터 9월이 기다려집니다. 
왜냐구요? 저는 효자니까, 피곤하더라도 차량 길들이기 정도는 해드려야 되지 않겠어요?
다들 아시잖아요.. 차는 초기에 어떻게 길들이냐에 따라서 성능과 품질이 확확 달라진다는 거.
제가 타고 싶어서가 아니라, 정말 잘 길들여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순수한 효심, 다들 이해하시죠?
정말이예요. 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

어쨌든 어머니는 디젤 모델로 계약하셨는데요.
소음과 진동 때문에 어르신들은 싫어하기 마련이신데, 어머님도 처음엔 마찬가지셨습니다.
하지만 제가 강력하게 추천했죠. '미친 기름값 시대엔 디젤이 대세다!!'(요새 스마트폰에 푹 빠지신 어머니께서는 서핑으로 기사 몇개 보시더니, 디젤 별로라는데?.... 아...갸들보다 내가 더 잘 안다고!!!!)


네.. 디젤이 연비는 좋지만, 소음과 진동이 좀 세긴 합니다.
하지만, 저를 감동 먹인 메이커들도 있죠. 특히 실내에서는 가솔린/디젤이 거의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만든 메이커들인데요.. 랜드로버와 아우디입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한 디젤모델인 Q5 때도 깜짝 놀랐지만, 레인지로버 디젤을 탔을 땐 눈으로 보면서도 계속 의심했습니다.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A7출시와 함께 공개된 가격표를 보고 소비자 분들은 약간의 의문을 가지셨을텐데요.

1) 3.0 TFSI 엔트리(8560만원)
2) 3.0 TFSI 다이나믹(9250만원)
3) 3.0 TFSI 프레스티지(1억530만원)
4) 3.0 TDI 엔트리(8560만원)
5) 3.0 TDI 다이나믹(9250만원) 



느끼셨나요?
가솔린(TFSI)과 디젤(TDI) 모델의 가격이 공히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디젤이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그런데 이번 A7의 경우 완전히 같습니다. 희한하죠?
[8/3 오전8시 정정] 다시 찾아보니, 3.0FSI(직분사)와 3.2FSI엔진때까지만이군요. 신형 3.0TFSI(터보직분사)가 나오면서는 가솔린엔진의 가격이 조금 높았습니다.
 

계약 당시 딜러에게 물어봤으나, 디젤의 경우 9월 출시라 정보가 없어서 그런지 속시원한 설명 못 하더군요.
혹시 옵션으로 가격조정을 한 것이 아닌가도 의문스러웠습니다.

해서 며칠 전, 친한 아우디코리아의 관계자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디젤 모델에 대해 궁금해할만한 점들을 모아,모아,모아서~ 질문을 했는데요.
아마 저와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분들께 좋은 해답이 될 것 같네요.

 



1. 보통 디젤이 비싼데, 이번에 왜 가격이 똑같게 들어온 거예요?
= 그치. 보통 디젤이 더 비싸기 마련인데, 일종의 전략적 선택인 셈이지. 자 똑같은 모델에 똑같은 가격인데, 당신은 뭘 선택하겠느냐? 뭐 그런거? 안그래도 요새 디젤의 점유율이 상당히 늘었어. A6의 경우 한 30%될 걸?

2. 디젤이랑 가솔린이랑 옵션이 다른 거나 그런건 아니구요?
= 어. 절대 아니야. 완전히 똑같애.
   외려 디젤에는 이피션시 모드라는 게 따로 있어.

3. 이피션시 모드요?
= 응. 아우디에는 다이니믹.컴포트.인디비쥬얼 모드로 차량을 세팅(*각각 세팅에 따라, 핸들링,엔진반응,서스펜션 높이 등이 조절됨)할 수 있는 드라이브셀렉트 기능이 있잖아? TDI에는 거기에 이피션시 모드가 추가되었어. 아마 앞으로는 모든 아우디차에 이피션시 모드가 추가될 거 같애.

4. 이피션시 모드가 디젤에만 있어요?
= 응. 디젤에만 들어가. 아!!! 아이들링 스톱/고 기능도 디젤에만 들어가는 거네.
   (*아이들 스톱/고=연비향상을 위해 차량정지시 자동시동 꺼짐. 엑셀밟으면 자동시동켜짐)

5. 오!!! 그럼 디젤 사는 게 완전 정답이겠네요?
= 뭐... 그런 셈이지. 아는 사람이면 디젤 추천하지.

6. 아우디에서 발행하는 잡지에선 '토크백터링'기능이 디젤 모델에만 들어가 있고 가솔린 모델에는 빠져있다는데 맞아요?
= 음... 내가 알기론 토크백터링 같은 경우에는 가솔린/디젤 모델 모두 들어가 있고... 콰트로가 약간 다른 걸로 알고 있어.가솔린의 경우 북미버전이고, 디젤은 유럽버전인데... (기술적 용어들이 많이 들어감으로 생략;;기억안남)
 

7. 디젤이 론칭 전이라 연비는 아직 미정으로 나오던데, 연비는 얼마나 되요?
= 이번에 잘 나왔던데.... 이전 디젤 모델이 11정도 나왔을 텐데...이번엔 13쩜몇으로 나온 걸로 알고 있어.

8. 소음은 어때요.
= 와...실내에선 말할 거 없고, 바깥에서 내가 일부러 지하주차장, 양옆 막힌 도로에서 들어봤거든?
   일단 냉간 시에는 '디젤이네'라고 아는데, 차가 열 좀 받고나서 지하주차장에 들어갔는데, 차 잘 모르는 사람은 디젤인지 모르겠더라.

자...A7을 구입하실 분들은 고민에 좀 빠지셔야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젤로 가야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봅니다만..
'난 조그마한 소음도 인정못해!!'하시는 분들은 가솔린으로 가시고요, 중요한 건 소음에 대한 민감성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으니 시승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라이프-오토앤모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1. BlogIcon 카라
    2011/08/01 11:00

    가격이 후덜덜... 해서 꿈만 꾸고 가요^^
    8월에도 즐거운 한달 되시고요~
    좋은 포스팅 많이 부탁 드려요~ 파이팅~

  2. hyda
    2011/08/01 16:43

    동급엔진일 경우에는 디젤엔진이 더 비쌉니다...그러나 아우디 a7의 경우는 가솔린은 300마력짜리 엔진,디젤은 240마력짜리 엔진이 들어가죠...그리고 디젤미션은 듀얼클러치..가솔린은 8단이 들어가죠...그래서 디젤과 가솔린의 가격차가 없어요...

    실제로 bmw gt의 경우는 디젤이 더 싸게 출시되엇죠...300마력짜리 가솔린과 240마력짜리 디젤과의 비교니까요

    • 빙고
      2011/08/01 16:4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똑같이 3.0리터인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가솔린과 디젤을 마력으로 동급비교하면, 디젤이 당연히 불리하죠.
      덕분에 잘 웃다 갑니다.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09:00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빙고님 말씀이 맞습니다. hyda님 잘못된 사실을 알고 계시는 듯...^^

  3. hyda
    2011/08/02 09:53

    허허....뭔가요?ㅋㅋ

    리터가 똑같다고 똑같은 엔진인가요?ㅋㅋㅋ

    bmw 의 경우에도 3리터 디젤엔진은 두가지가 있는데 gt나 730d에 들어가는 3리터짜리 240마력엔진

    535d에 들어가는 3리터짜리 300마력 엔진이 있죠...

    제가 잘 웃다가 갑니다..ㅋㅋㅋ 535d에 들어가는 엔진을 gt나 730d에 넣어버리면 동급 가솔린보다 가격이 비싸져버려서 경쟁력이 없어서

    안 넣는거고요^^

    결론은 요즘 추세는 엔진리터가 몇리터인지가 중요한게 아니고 얼마만큼 출력을 뽑느냐인거죠..다운사이징이 대세니깐요...

    • 님 기준이면
      2011/08/02 10:1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님 기준이면 동급 최대마력 같은 말도 없어져야하고 마력기준으로 엔진나열해야되겠네요 일반적으로 현재까지 동급엔진이라 함은 엔진리터 기준이 맞습니다 억지쓰지 맙시다

    • 더하여
      2011/08/02 10:2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더하여 디젤이 가솔린에 비해 마력은 낮지만 토크가 높다는 말도 그래서 나온 겁니다 일반적으로 동급 가솔린 엔진 디젤엔진의 배기량을 동일시하여 비교하니까요

    • 푸하하
      2011/08/02 10:2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Hyda님 말대로면 3000cc가솔린엔진과 2000cc가솔린엔진이 출력이 똑같이 271마력이면 동급엔진이라 불러야 하는 겁니까?? ㅋㅋㅋㅋㅋ
      2000cc와 3000cc가 동급이라,,,,,ㅋㅋㅋ

  4. hyda
    2011/08/02 10:32

    ㅋㅋㅋ제발 좀 알아보세요...3000cc가솔린도 528에 들어가는 것도 있고 535에 들어가는 것도 있고 여러가지있습니다...

    3000cc디젤도 730d에 들억는 것도 있고 535d 에 들어가는 것도 있고 여러가지가있고요

    • 이긍
      2011/10/07 01:4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Hyda님 말씀이 맞는데요..
      A7의 경우 디젤의경우 마력이 가솔린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최대토크는 큰 차이도 없고요..
      그래서 가격차이가 없는것입니다.
      말 그대로 디젤엔진의 장점이 없다는 것이죠..

  5. hyda
    2011/08/02 10:37

    님 말대로면 골프 gtd에 들어가는 엔진이나 일반적인 tdi에 들어가는 엔진이나 똑같이 2리터인데 가격이 왜 다를까요?^^ㅋㅋ님 논리대로라면 동급엔진인데요??

    리터가 2리터로 똑같은데 가격이 왜 다르나요????
    같은 리터 엔진이라도 급이 있습니다..결론은

    528도 하반기에 3000cc버리고 2000cc터보로 나오는데요?

    • 이런..
      2011/08/02 18:5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 이유는 TDI와 GTD 모두 동급 2리터 디젤 엔진(2000cc)입니다만, GTD는 좀 더 성능이 좋게 튠되어 있으니까요.

  6. 꽁보
    2011/08/02 10:40

    hyda님 말씀대로 비엠더블류 같은 3천씨씨라도 엔진종류 자체가 다릅니다.

    535d 530d 같은 3천씨씨라도 엔진 자체가 달라요.

    그래서 출력이랑 토크가 35d가 더 높구요(같은 RPM영역에서, 또 헛소리할까봐)

    님기준, 더하여,푸하하<<<<<이분들 차나 있나요??? 국산 2천씨씨만 있어도 이런 기본은 알텐데...

    당연한걸 따지니 할말이 없네.

  7. 에혀
    2011/08/02 10:45

    아 그리고 원래 아우디 라인중에서는
    2.0 TDI 랑 2.0 TFSI는 가격 같았습니다. (같은 기어박스랑(6-gear), 같은 드라이브트레인(콰트로)) 쓸경우에요.

    뭐 갑자기 이번에 A7 발표나면서
    '우왕! 디젤이 가솔이랑 가격이 같네! 우왕 디젤싸다!'
    이런 말할필요가 없다는 거죠.
    결론은 좀 알고 글을 씁시다.

  8.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12:18

    하루 지난 포스팅에 신나게 댓글이 달리네요.
    우선 수준 이하의 질 떨어지는 댓글, 인신공격성 댓글은 무조건 삭제합니다.
    일단 논란을 정리해 보면,

    1.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동급 엔진'의 의미는 배기량 기준이 맞습니다.

    2. hyda님이 말씀대로 다운사이징이 대세이긴 합니다만, 업계에서나 어디서나 마력으로 차를 분류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자동차 경주를 봐도 일반적으로 배기량별로 클래스를 나누어 두죠.
    매니아층이나 차종이 양산이 아닌 특별한 슈퍼카라면 뭐 300마력대 차, 400마력대 차 식으로 차를 분류하기도 합니다만,아직까지 일반 소비자나 업계에선 배기량 기준이 대세입니다.
    2. 직분사, 터보 등 기술의 발전으로 동급 엔진 중에서도 마력수를 높인 경우는 있습니다.

    3. 하지만, 이는 말씀대로 NA엔진(자연흡기), 직분사엔진, 터보엔진, 직분사터보엔진 등으로 엔진의 분류가 달라집니다.
    자동차 업체에서 내놓는 자료, 신문기사 등을 통해서도 아래같이 기술되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2000cc의 동급엔진임에도 직분사터보 기술을 통하여 51마력의 출력 향상을 이루었으며…'


    4. 국내에서 아우디(코리아)가 동일모델에 대해 2.0TDI와 2.0TFSI를 내놓은 적은 없습니다.
    있다면 3.0TDI와 3.0TFSI을 바탕으로 한 A6, A8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모두 같은 옵션 트림일 경우, 디젤을 장착한 모델의 가격이 높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출시한 A7의 경우 같은 가격으로 내놓았구요. 해서 '왜 이번엔 같은 가격을 책정했을까?'라는 의문점에서 시작한 글 입니다.
    더불어 앞으로 나올 A4 디젤(아마 2.0TDI가 실리겠죠?)과 신형 A6 가솔린,디젤의 가격책정도 궁금해지는거죠.

  9. hyda
    2011/08/02 13:07

    블로그 주인장분이 난독증이 있으신가??

    논점을 모르시네요...

    그럼 주인장님 논리대로 골프 1.4tsi랑 골프 2.0tdi 가격이 똑같은 이유를 설명해보시죠 ㅋㅋㅋ

    가솔린엔진에다가 배기량에 600cc나 작은데 가격이 왜 똑같나요??

    그리고 골프 tdi나 골프 gtd는 배기량이 둘다 똑같은 2000cc디젤인데 가격이 왜 다르나요???

    정말 궁금하네요 ㅋㅋ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13:5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hyda님 글 잘 읽어보세요.

      제 논점은

      hyda님의 주장-"3.0디젤이랑 3.0가솔린이랑 동급엔진이란 표현이 잘못되었다"에 대해

      "동급엔진이란 표현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입니다.

      애초 빙고님과의 '동급엔진 표현'에 대한 논란에 설명을 드린거고요.

    • 이런..
      2011/08/02 19:0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여기서부터 hyda님이 논점을 흘렸네요.

      갑자기 웬 가격 얘기를....

  10. 같은 엔진에 출력에 따라 급이 왜없어?
    2011/08/02 13:30

    벤츠 구형엔진중에 C180K 200K 가 같은엔진에 슈퍼챠져 부스트압만 다른차...
    가격?
    당근 200K가 비싸지!

    • hyda
      2011/08/02 13:3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공감합니다...

      벤츠 신형엔진중에서도

      200cgi 엔진 250cgi엔진 둘다 똑같은 1800cc에 부스트압 다른건데 당근 250cgi가 더 비싸구요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14:00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맞는말 맞습니다. 마치 hyda님이 그게 아닌 것처럼 논지를 흐리는데요.

      이문제는 A이면 B가 아니다가 아니잖아요?

      3000cc 디젤,가솔린을 동급의 3리터 엔진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사실이고.

      2000cc 가솔린엔진에도 기술(터보,직분사 등)에 따라 마력이 달라지고 급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둘중 하나가 잘못되었다고 해서, 다른 하나가 달라지는 건 아니죠.

    • hyda
      2011/08/02 14:0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리고 이 분 글은 제 편을 들어서 쓰신거 같은데요??

      님이 공감하셔야 할 게 아닌거 같은데요???제가 공감해야지요...

      이거는 안 지우시나요?

  11. hyda
    2011/08/02 13:54

    무슨 말 하시는지 진지하게 진짜 모르겟는데요????

    님 말대로라면 cc가 같으면 동급엔진인가요????당연히 동급엔진이란 표현이 잘못된 거지요....

    골프 제발 설명해주세요..골프 2.0tdi 랑 gtd 가 같은배기량이니깐 동급엔진일까요???

    배기량 똑같다고 동급엔진일 거라는 개념은 어디서 나오시는 건지요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14:1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참..점점 말장난스러워지는데요.
      이제 무슨 말인지 알았습니다.

      애초 님이 "가솔린이 마력수도 높고, 성능이 좋은 엔진이니까"라고 얘기했으면 이런 논란이 없었을 겁니다.

      "동급"이란 표현이 잘못되었다는 님과 빙고님의 논란 댓글에 대해 말씀을 드린거고요.

      계속 서로 다른 포인트를 잡고 얘기하는 하네요.

      우선 님 말이 맞습니다.
      "같은 가솔린 혹은 디젤 에도 등급이 있다"
      제가 여기에 틀렸다고 했나요?

      그런데요,
      "3000cc 동급의 가솔린,디젤 엔진"이라고 했다고 해서 잘못된 표현은 아닙니다. 이게 님이 말씀하시는 성능의 동급을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배기량 동급을 표현한다는 얘깁니다.

      님의 말대로라면 "동급 2000cc엔진에서 터보,직분사 기술로 출력이 35% 증강되었다"식의 문장도 잘못된 거잖아요. 제 '동급'은 저 '동급'입니다.


      제가 글에 쓴 동급의 개념은 님이 쓴 동급과 틀립니다.
      말씀드렸잖아요.

      일반적인 이야기 그 동급의 개념에서 쓴 거고요.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성능이 동일하다라고 얘기한 게 아닙니다.

      참고로 논지와 상관없는 없는 댓글은 지웠습니다.

    • 우보란
      2014/01/04 20:1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야 이 병신아 언어능력 시험 좀 봐라 동급이란게 꼭 성능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같은 클래스를 의미할 수도 있는거지 별 딴지 다 거네.... 그럼 동급 중형세단 이란 말은 성능이 일치해야 한단 얘기냐??? ㅉㅉㅉ

  12. 난 hyda님 편일쎄...
    2011/08/02 14:14

    블로그 원글의가 말도 안되는 글쓰고 얘기하길레 180K/200K예를 대줬더니 자기주장이 그거라며 논지흐리네-.-;
    왜그럴까?
    모르고 썼다고 깔끔하게 인정하는게 더 멋진데...

  13. hyda
    2011/08/02 14:20

    님 말대로 그런 것들이 다 동급엔진이라면 골프 tdi안 사고 돈 더 주고 gtd 사시는 분들은 돈이 남아돌아서 사는가요???님 논리대로 동급엔진인데.

    그리고 동급엔진인데 아우디 a7에 디젤엔진만 가격도 훨신 비싼 듀얼클러치 미션을 넣어주는 걸까요???

    엔진자체도 동급인데 미션을 더 좋은거 넣어주고 가격도 똑같이 받는다라???

    아우디 코리아가 바보라서 그럴까요????

    그리고 bmw gt의 경우 님 논리대로라면 3000cc 가솔린엔진도 있고 3000cc디젤엔진 동급엔진이 있는데 왜 디젤이 가격이 더 쌀까요????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14:3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니..끝까지 이해를 못하시네요.

      지금 님이 말씀하시는 '급'이랑 제가 얘기하는 '급'이랑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동급엔진은 배기량이 같은 엔진을 얘기한다니깐요? (배기량이 같다고 질이 다 같은 건 아니라는 님말도 맞다니깐요?)


      궁금하시면 네이버든 어디든 '동급엔진'으로 쳐보세요.
      대부분 '동급엔진'의 표현은 '배기량이 같은 엔진'입니다.

      예)
      직분사, BMW 그룹의 가변식 밸브트로닉 시스템 등 첨단 기술들이 결합돼 동급 엔진 중 가장 효율적인 동력장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동급 배기량 엔진 중이라는 뜻이지,
      동급 마력 엔진 중이라는 뜻 아닙니다.

  14. hyda
    2011/08/02 14:57

    밑에분 쓰신 글 또 지워졌네요 ㅎㅎㅎ 에효 그만할랍니다....다른 사람들 의견 다 막고....

    개인 블로그니깐 자기 자유지만....어쩃든 ㅎㅎ

    ps)bmw 535 타고 다니는 사람들은 다 바보군요.
    네이버에 쳐봐서 배기량 똑같은 528이랑 동급 엔진을

    미쳤다고 3천만원씩 더 주고 타고 다니는거 보니깐^^

    님 말대로 네이버에 쳐보면 동급엔진이네요 ㅋㅋㅋㅋ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2 15:0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바보가 아닌 이상 대부분 동급엔진의 뜻이 배기량이 같은 엔진을 알고, 그게 성능까지 같다는 건 아님을 아니깐요.

      님도 아셨으면 좋겠네요. ㅎㅎㅎㅎ

  15. 아우디
    2011/08/02 17:22

    운영자님답지않게 뜨내기들의 얘기에 발끈하시는지..
    기존 독자들은 문맥상 얘기하고자 하는 바 다 이해했습니다.

  16. 이런..
    2011/08/02 19:16

    hyda님과 글쓴님을 위하여, '동급 엔진'이란 표현의 용례를 퍼옵니다.

    1.DOHC엔진은 흡기축과 배기축에 각각 2개씩(2개, 3개, 5개로 놓을 수도 있음.) 밸브를 만들 수 있어 '동급의 일반 엔진'에 비해 흡·배기 효율이 좋고 출력도 20~30% 향상시킬 수 있다. -두산백과 DOHC엔진 설명중에서..
    >당연한 얘기지만, 배기량 기준으로 동급이라 얘기하네요.

    2. LPG연료를 가압하여 액상상태로 펌핑, 이를 흡기포트에서 분사하는연료공급방식으로 기존 믹서방식보다 출력은 10% 향상('가솔린 동급' 대비)되고, 배기가스도 유로-4기준을 만족하는 장점을 지닌 LPG자동차 기술임. -지식경제용어사전 2010 지식경제부 대한민국정부 의 LPI설명중에서
    >이것도 배기량..

    3. 2.0리터 가솔린엔진에서 271마력을 뽑아낸 쏘나타 터보 GDi를 타본 첫 인상이다.(중략)271마력이라는 최고출력은 6000rpm에서 발생되고 37.2㎏∙m의 최대토크는 실용영역인 1750~4500rpm구간에서 발생되어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밀어붙이는 힘을 느낄 수 있다.이 같은 힘은 기존 2.4GDi(201마력, 25.5㎏∙m) 모델에 비해 최대출력과 최대토크가 각각 35%와 46% 향상된 수치다. 특히 공인연비는 리터당 12.8㎞로 2등급이다.
    이와 동급엔진으로 폭스바겐 골프 GTI 심장이 2.0리터 직분사터보차저엔진. 최대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28.6㎏∙m를 감안하면 웬만한 수입 스포츠카 이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주간한국 소나타 2.0GDI시승기 중에서
    >이것도 배기량으로 211마력 골프GDI=271마력 소나타을 동급엔진으로 설명.


    이밖에도 수없이 많네요. 당연한 얘기지만...
    그냥 휴가기간 당직 중에 울 사장님 생각나서 써봤음.....독불장군 무조건 우기기... 울 사장님은 휴가 잘 보내시려나...
    더운데 너무들 열내지 마세요~

  17. 꽁보
    2011/08/02 20:45

    쩝...요즘 이렇게 자기한테 불리하다고 리플들 삭제하는 블로그 보기 드문데...블로그야 자기 공간이니깐 맘대로하는거 이해하는데 남의 의견까지삭제하는거는 보기 안 좋네요
    인터넷 동호회에서 욕먹는 블로그란것은 아시는지??
    분위기보니 다 이유가 있네요

    • 오토앤모터
      2011/08/02 21:1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불리하면 지운다라,,, 올려서 다시 보세요 그런식이었으면 지울 댓글 더 있죠? 애초 이런 댓글들은 가지치기에 말꼬투리잡기로 늘어나기 마련이죠. 해서 중간에 말씀드렸습니다 인신공격 주제와 상관없는글 등은 삭제한다고요. 무슨 동호회뭣때문에 욕먹는지는 모르지만 욕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하하하

  18. Clio
    2011/08/02 21:47

    실명글쓰기 전환하세요 바로 해결됩니다


  19. 2011/08/03 06:2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오토앤모터
      2011/08/03 07:5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꼭 그렇게 몰려다니며 자기 동호회 욕먹이는 사람들 있죠. 어디나 그렇듯 일부의 문제지 다수의 문제라고 생각 안합니다.^^

  20. 까까머리S
    2011/08/04 10:14

    동급 엔진이란 배기량 기준이 맞습니다.

    hyda님의 말씀은 성능(마력)이 같아야 동급 엔진이다라고 하시는 것 같은데, 무슨 뜻인지는 알겠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쓰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동급엔진이란 배기량이 같은 엔진이지, 성능이 같은 엔진을 뜻하지 않는다는 뜻이지요.
    업계에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그 누구도 동급엔진이라고 해서 배기량이 같을 뿐이지, 성능이 같은 엔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위의 어떤분의 용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동급엔진 대비 마력수가 높다라고 얘기하지, hyda님 말씀대로라면 동급엔진 대비 배기량이 높다 식의 표현이 어색해집니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비교할 때도 마찬가지이고, 최근 나오는 하이브리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도 전기모터까지 포함하면 마력수가 크게 올라가지만, 비교는 항상 엔진배가량만을 가지고 동급 가솔린대비,디젤 대비를 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려면 권투,레슬링 등 격투기 등에서의 체급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몸무게로 라이트,웰터,헤비급 등을 나누어 부릅니다만, 동급,동일 체급이라고 해서 그게 힘이나 기교,실력, 혹은 격투기입문년수가 같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닌 것과 같습니다.

    hyda님이 잘 이해하셨으면 좋겠네요.
    마찬가지입니다.

  21. Hyda님은
    2011/08/04 17:34

    Hyda님은 논쟁시 지켜야할 기본 자세부터 배우는게 좋겠군요
    ' 엔진 분류는 성능이 기준이 되어야 한다' 는 개인 적인 주장은 일면 이해가 갑니다만,
    말투나 논거는 정말 눈쌀을 찌푸리게 하네요.

    아직 어리시다면 얼마든지 좋아 질 수 없으니 성질 난다고 악다구니 마시고 고치시기를..

  22. 박하담배
    2011/08/18 14:40

    제가 보기에도 Hyda님과 몇몇 분이 글을 이해 못하시는 것 처럼 보입니다. 특별히 대응해야할 이유가 없을것 같습니다. 운영자님께서 너무
    친절하셔서 설명을 하려다 보니 계속 논지를 흐리고 붙들고 늘어지는 것 처럼 보입니다. Hyda님은 본인이 이해를 못한다면 좀더 여유를 가지고
    자료를 찾아보고 스스로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트집잡기는 아무리 온라인이라도 올바르지 않습니다.

  23. 육포
    2011/08/21 11:01

    한국사람이면 거의 배기량에 의해 동급구분되고 배기량이같으면 세금도 같다는거 전부알텐데..

    다수가 보는 객관적인 관점에서의 동급엔진은 cc로 구분됩니다.

  24. 육포
    2011/08/21 11:09

    2000cc국산차랑 2000cc외제차랑 가격이 두배가 차이나도 그만큼 외제차 성능에 "우와~" 합니다.

    대다수많은 사람들이 같은 cc의 동급차량에서 나오는 엄청난성능에 감탄하기때문입니다.

    일종의 패러다임이라고 해야하나요? 같은2000cc라하면 우리나라 대부분사람들은 동급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서 동급은 성능이 아니라는거죠. hyda님은 이부분에서 성능까지 끼워맞추시느라..

  25. bmwgt30d
    2011/08/22 19:16

    그리고 저는 a7이 디젤 모델이 더 싸게 나온셈이다(상대적으로)는 블로거님의 주장에 동의합니다.

    디젤에 거부감이 없다면 디젤도 좋은 선택일거 같아요.

  26. bmwgt30d
    2011/08/23 00:49

    hyda님께/ 애초에 처음부터 예로 드신 bmw GT 얘기가 잘못되었습니다.

    GT 가솔린은 35i 엔진입니다. 디젤 엔진은 30d고요.

    GT의 경우엔진만 봐도 가솔린 모델이 비싼 것이 당연합니다. 디젤 모델이 더 싸게 나왔다는 얘기랑은 다른거죠.

    bmw 네이밍 상 30d는 30i랑 동급이라 할 수 있으며 같은 급의 엔진 비교시에도 디젤이 가솔린 보다 마력은 더 낮고 토크는 더 높습니다.

    물론 현재 30i 라인업이 없어지고 요즘 bmw 디젤이 많이 업그레이드된 상태이긴 합니다만,(320d만 봐도 가솔린320i를 살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디젤과 가솔린 엔진의 비교시에는 단순히 마력의 높낮음으로 비교하진 않습니다. 사용 영역대나 그에따른 장단점이 상이하니깐요.

  27. Infini
    2011/08/28 01:01

    뜬금없는 얘기기만 엔트리모델과 다이나믹모델의 차이는 뭔가요?

  28. 카잘스
    2011/08/29 17:02

    a7 디젤 다이내믹 모델 출고 대기중인데, 선택을 잘한것 같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슬슬 지겹습니다..^^

    그리고 글을 읽다 보니 hyda님 주장은... 좀 억지스럽네요~
    3.0리터 310마력 가솔린, 3.0리터 245마력 디젤.. 이걸 배기량으로 비교하지 않고 마력으로 비교해서 가솔린 엔진이 마력이 더 높아서 동급이 아니다?? 이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동급이라 함은 배기량을 비교하는 거지요..
    그리고 보통 같은 급에서 디젤이 가솔린보다 토크가 높고 마력이 상대적으로 낮은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디젤이 가솔린보다 최고속에 불리하다는 말도 있는거고요..

    골프 tdi와 gtd의 비교는 그냥 엔진만 다른게 아니라 내장, 서스펜션등 많이 다릅니다. 그 차이만큼 gtd가 더 비싼거구요.
    그래도 이 두 차량은 동급입니다..(배기량이 같으니까요)
    gtd가 일반 tdi에 비해 좋은 건 지나가는 개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차량을 비교할때 gtd가 가격이 좀 더 비싸고 좀더 출력이 좋은 엔진을 썼다고 한단계 위로 치진 않습니다.
    같은 2.0리터라서 동급으로 보지요.

    까까머리s님께서 아주 비유를 잘 들어놓으셨네요~^^

    주인장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ㅎㅎ

  29. 울산A7
    2011/08/30 16:00

    읽어 봤는데요....

    저는 A7 프레스티지 계약하고 기다리는 오너입니다.

    실제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입장에서는 디젤 보다는 가솔린에 끌리죠..

    사실 기름값에 그리 목매는 편은 아니기에..근데 저만 그럴까요?..--

    차값이 1억5백인데다 이리저리하니 1억 2천인데... 엔트리를 구매 해도 이래저래 거진 1억입니다.

    그런데...

    엄청나게 많이 돌아다녀 봤자 1년에 주유비 600~800입니다.

    경유에다 연비고려 하면 같은 거리기준으로 400~600 사이입니다.(2대이상 굴리시는 분도 많으실것이기에... 더 금액차이가 작아지죠.. 주행거리가 짧아지니...)

    1년에 2백~3백 아까워서 포기하기에는 65마력의 힘과 소음 진동등...시간이 지나면서 디젤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더 커질건데... 읽는게 더 많다는 뜻이죠...

    그렇다고 1억정도의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10년20년씩 차탈것도 아닌데...(저를 포함한 제가 아는 주위 오너분들 기준이니 주변에 1억넘고 차사고 10년~20년 타는사람 많다 혹은 나는 그렇다라고 말씀 하시면 할말없습니다.)
    기준의 차이겠죠...

    저 또한 아주 조금은 고민해본 문제이기에 지나가다 그냥 끄적여 봅니다.

    물론 사람마다 기준이 다른 것 인정합니다. 730d도 팔리니..근데 곈 다른 7시리즈 보다 가격이 싸잖아요...(저 역시 a7나오기 전에 730d도 구매 고민했었죠..가격이 착해서.. 근데 오히려 디젤이라 조금 아쉬운건 사실이었습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도 있지만서도...

    a7실구매자 입장에서는 연비때문에 디젤산다는건 조금..

    디젤엔진의 51킬로에 달하는 토크감이 좋다면 몰라도...

    하지만 가솔린 역시 45토크로 좋은편이고 초반 제로백역시 가솔린 5.8초정도로 6.1초의 디젤보다 더 빠르니 초반 가속력이 디젤의 토크 때문에 디젤엔진이 더 좋다 라고 예기하기도 좀 글쵸..

    아 그리고

    bmwgt30d님께서/ 비엠GT 530D엔진 이랑 535i엔진이랑 다른엔진이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당연하다는 듯 말씀 하셨는데...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535i엔진이랑 a7 3.0TFSI 엔진성능 비교하면 둘이 성능은 얻비슷합니다.

    오히려 스펙은 아우디 TFSI엔진이 마력 토크 둘다 높져...

    디젤 530d엔진과 a7 3.0tdi엔진성능 비슷합니다. 사실 비엠 30d엔진이 약간이나마 마력과 토크도 더 좋고 연비도 더 좋져... 근데 gt는 디젤이 더 싸죠...

    때문에 아우디 a7디젤이랑 가솔린이 가격이 같다고 아주 매~~력적이지는 않다는 예기죠...

    그리고 다 아시겠지만 동일한 3000cc이구요...


    뭐 그냥 지나가다가 디젤 a7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참고로 아우디 유카로 딜러에게 물어보니 여기 울산에서는 제가 a7 10번째 오너쯤 된다고 하시는데..디젤은 아직 1대도 판매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a6와는 약간 분위기가 다르다고 하시더군요...


    우쨌든 가솔린이 성능이 조금이나마 좋은건 사실이고 연비는 디젤이 좋은게 사실이니(특히나 폭스바겐그룹의 디젤기술은 최고수준이라고 생각하기에) 각자의 기준에 맞는 합리적인 선택하시길 그리고 리플에 기분 상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미리 사과 드립니다.ㅜㅡ

  30. 대치동날나리
    2011/09/04 07:46

    저도 역시 이번에 계약하면서 가솔린 모델로 했습니다. 세컨카로 비엠 3컨버를 가지고 있어서 1년에 1만남짓 탑니다. 기름값 거의 차이 없죠. 저도 한때 디젤의 매력에 흠뻑 빠져서 파사트-재규어xf/ 이렇게 디젤세단을 연달아 탔었습니다. 1년에 겨우 1만2천정도를 뛰면서 말이죠. 최고의 디젤 엔진들이라 찬사를 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덜덜거리는건 누구도 막을수 없더군요. 1년에 3만정도 타신다면 디젤도 좋은 방법이지만 저처럼 1만 남짓 되시는분들은 무조건 가솔린으로 가십시오. 맘이 편합니다. 우리나라에 디젤엔진에 대한 환상이 너무 크신분들이 많으셔서... 그리고 늘 디젤모젤이 쌉니다. 유럽의 경우는요..

  31. 덕분에
    2011/09/09 16:13

    두분 논쟁으로인해 무지한 여럿은 엔진에대해 한층알아갑니다!
    여러 사례와 예를 들어주셔서 저의 입장으로는 이런점도있고 저런점도있구나라고생각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32. 인간에 왜사니?
    2011/10/05 15:14

    hyda/이분은 자기가 무슨주장을 하는지도 잊고 넘어가시러고하네요 ㅋㅋ
    그냥 지나가려다가 웃겨서 글을 남겨봅니다 ㅎ
    논리적으로 주장하세요, 세계 자동차 기준에서 마력이 아닌 배기량으로 기준을 정하는데
    난 그걸인정 못하겟다! 마력으로 기준을 정해야하는거야.. 이건 님혼자 상상하세요,, 왜 괜히 운영자님 힘들게 하시나요?ㅎㅎ
    맞는걸 맞다고 하는 운영자님과 지식인들말씀을 끈내 거부하면서 주장하니.. 답답해서 한마디 남겨 봅니다.

  33. 이긍
    2011/10/07 01:49

    거진 1억에 가까운(혹은 넘는)자동차를 구입하는데 마력차가 너무 크고 소음등에 있어서 차이가 솔직히 나는데
    장시간을 생각한다면 가솔린이 낫지 않을까요?

  34. 왠만하면댓글안다는데
    2011/10/08 21:41

    hyda <- 이사람 논점 계속 흘리면서 자기가 무슨말 한지도 모르네요.....한심하네요....k7 350 살돈도 없는 사람같은데....

  35. 구현
    2011/10/12 21:53

    댓글단 hyda 이분은 뭔 얘기를 하는지도 모르고 얘길 하는거 같네요. 동급엔진의 기준자체를 모르고 글을 쓰니...

    곁가지로 한말씀 드린다면 마력차와 소음등으로 가솔린이 나아보인다고 하신 분들이 있고 그게 많은 사람들의 느낌인데 사실은 디젤은 토크가

    월등하기 때문에 직선도로의 최고속도를 다투는게 아니라면 일반적인 운행에서 힘이 모자란다는 느낌은 별로 안들거라고 생각하구요,

    소음문제는 이제 독일산 브랜드의 디젤 소음문제는 가솔린보다야 물론 조금 있겠지만 충분히 감내할만 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자동차라는 물건이 전기차가 아닌 다음엔 엔진을 돌리는거라 소리가 당연히 있다고 보구요, 그걸 소음으로 느끼기보다는 사운드로 받아들

    이는게 맞다고 봅니다. 관리만 잘하면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달달달 소리가 나는 그런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36. 프리맨
    2011/10/13 23:09

    디젤 사고싶으신분은 디젤사고 가솔린 사고싶으신분은 가솔린 가시면됩니다. 가격이 같은건 아우디에서 가격을 맞춘거죠. 만들다보니 가격이 똑같이 되었을리는 없습니다. 가솔린 모델로사면 이런 장단점이 있고, 디젤사면 이런 장단점이 있고....디젤이 보편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아우디가 가솔린모델과 디젤모델 모두 우리는 자신있다는 생각으로 똑같은 가격을 책정했다고 봅니다.

    동급대비 엔진이 어떻고 이런거는 만드는 사람 마음이니까요. 아우디는 차 팔아서 이윤남기는 사적기업입니다.

  37. 아우라카
    2011/10/26 02:17

    hyda 이분이 말하시는 요점은 마력수가 낮으니 결코 같은 가격이라 해도 획기적인 가격이 아니다란 뜻인듯 하고
    글쓴분의 요지는 배기량이 같은 동급 엔진에 가격이 같으니 놀랍다란 이야기 갔네요~~
    만일 같은 배기량에 같은 마력을 가진 엔진을 장착하고 가격이 동일했다면 놀라운 가격이라 생각이 들지만~~
    배기량은 같으나 마력이 디젤이 가솔린보다 떨어진다니~~ 가격이 같아도 뭔가 찜찜하긴 하네요

  38. 정답은없다
    2011/11/15 04:30

    생각외로 논쟁이 많네요.
    역시 다들 전문가다운 의견이 많은듯합니다.
    하지만, 정말 생초보가 보기엔... " 정답이 없네요.^^;;; "
    세상엔 이것이 옳다, 그르다를 확정지울수 있는 일이 몇안됩니다.
    앞으로 의견을 내시더라도 그 의견이 100% 맞다는 보장보단, 이러한 의견도 있다정도에서
    마무리 지으면 서로 인정하는 사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cc냐 마력이냐 토크냐 디자인이냐 사이즈냐...
    제 기준은요??? 지금은 모델의 가격으로 논쟁하고 계시니... 엔진의 원가를 비교해야 겠네요. ^^

  39. 동급최강
    2011/12/12 03:17

    재밌네...
    그럼 흔히 광고에서 말하는 "동급 최강" 이라는 말은 뭔가요???
    같은 CC급으로 이해하는데....

    글고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A7 디젤은 왜 프레스티지가 없나요..??

  40. BlogIcon 동급!!
    2014/04/26 14:51

    아 hyda 이사람 댓글 읽다보니 요즘 말로 암 걸리겠네요. 대표적인 난독증세와 내말도 맞다고 해줘!! 어리광 부리는 자태가 보는사람으로 하여금 대뇌전두엽까지 짜증이 솟구치게 만드는데요 ㅠㅜ 괜히읽었어

< 1 ...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 9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