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오토앤모터

주간 전조등, 어떻게 생각하세요? 본문

자동차/컬럼

주간 전조등, 어떻게 생각하세요?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19 07:30


낮에 차량의 전조등을 켜는 것에 대해서 아직까지도 반대하시는 분들을 봅니다.

그 분들의 '에너지 절약'이 주요한 이유인데요,
에너지 절약이 중요하긴 한데, 전 사실 이해가 안 갑니다.

우리가 비록 '기름 한방울 안나는 나라'지만,
전조등으로 그분들이 얘기하는 에너지 절약이 얼마만큼 이뤄질 것이며,
설사 절약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전조등을 켬으로써 사고 방지의 이점이 더 크지 않냐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절약하신다고 엘리베이터도 안타고 걸어다니시고, 요새 에어컨이나 선풍기도 안 트시는 분들이면 좀 이해도 됩니다.저랑 사고방식 자체가 다른 분들이니까요. 그런데, 갑자기 궁금해지는 건,  건물의 '비상구'를 표시하는 등이 항상 켜져 있는 건 안 아까워하실라나...)
 
네, 자동차에 있어서는 안전이 먼저이기 때문이죠.
전에도 안전과 관련한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ESP나 VDC같은 차량자세제어장치들이 국산차들의 거의 옵션인데, 차를 사실 땐 꼭 포함시키시라고.
보험 든 셈 치시라고. 차량가용일수를 3-5년으로 해서 일단위로 환산하면 몇백원짜리도 안된다고.

전조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전해 보시면 아실 겁니다. 전조등을 켠 차량이 전조등을 켜지 않은 차량에 비해 확실하게 잘 인지된다는 것을..
당연히 대인/대물이나 주간/야간이나, 날씨가 맑을 때나 흐릴 때나 사고율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해외의 자동차 선진국의 경우 나라에서 Daylight를 의무화하고 있고, 자동차 업체들의 변화 역시 있었습니다.

아우디, 벤츠 등은 전면의 LED등을 이쁘게 잘 디자인해서 '안전'과 '디자인'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 있죠./

 



디자인,가격,성능,연비효율 모두 다 중요하지만,
자동차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핵심은 뭐니뭐니 '안전'입니다.
자동차는 사람이 타는 거니까요. (볼보의 창업자님 말씀입니다.)

에너지 절약 좋은데요,
절약할 데가 있고, 안할 데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렇지 않을까요?<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라이프-오토앤모터>

동감하시는 분은 아래 손가락 꾹!!!
Tag
, , , , , , ,


12 Comments
  • 미소바 2011.07.19 10:47 신고 500%동감입니다. 특히, 비오는 날 전조등은 커녕 안개등도 안 켜고 질주하시는 분들...후덜덜입니다.
    우리도 의무화 했으면 좋겠네요. ^^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29 17:54 신고 저도 동감요.
  • 하기 2011.07.20 09:53 신고 비오는날 아예 미등조차 안키고 운전하는 뒷차는 차선변경시 사이드밀러로 잘 보이지도 않더군요 ..정말 이건 법적으로 강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위험해요 ㅠ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29 17:55 신고 요새 비가 참 많이 왔는데, 동감합니다.
  • kiki 2011.07.20 14:01 신고 낮에는 둘째치고 밤에라도 잘 켜고 다녔으면 좋겠네요. 깜깜한 밤에 미등조차 켜지 않고 클락킹모드로 다니는 차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가로등 때문에 전방이 너무 잘 보여서들 그러신가. 그게 민폐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열에 열일듯. 한번은 전측면 짙은 틴팅에 미등조차 켜지않은 검은색 차량이 다가오는 걸 미쳐 인지하지 못하고 차선변경을 하려는데 어찌나 클락션을 울리며 쌍라이트를 켜데던지. 야간에 경찰이 나서서 대대적으로 단속좀 했으면 좋겠네요.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29 17:56 신고 기본 중의 상기본인데 말이죠..
  • BR 2011.07.20 16:22 신고 그냥 귀찮아서..라고 하면 이해는 될텐데요..
    에너지 절약이 이유라니..
    전조등 켠것과 안켰을때 얼마나 차이나는지 궁금하네요 ㅋ
    근데 정말 에너지절약을 할거면 버스를 타던가 그래야 ㅋㅋ
    차를 정 몰아야겠다면 에어컨 끄고 달리셔야......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29 17:57 신고 뭐...그러고 보면 딱히 내세울게 없어서, 에너지절약을 내세우는 지도 모르겠군요.
  • korose 2011.07.22 21:21 신고 토스카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토라이트 옵션이 들어가 있는 차량은 조도센서에서 감지해서 조도가 일정 수준 이하면 무조건 전조등 들어 옵니다. OFF 스위치가 있기는 한데 리턴식이어서 반 강제죠.. 가끔 지하주차장에서 시동걸때 다른 사람들이 깜짝 놀라기는 하지만....
  • 그건 좀.. 2011.07.27 15:08 신고 머 전 굳이 강제한다면 하겠지만 딱히 찬성하는 쪽은 아닙니다.. 밤엔 당연히 켜야죠.. 비올 때나 어스름 저녁에도.. 하지만 훤한 대낮에 물론, 켜는 쪽이 눈에 잘 띄겠지만, 이런 차이 때문에 사고난다고는... 글쎄요... 유럽에서 사고율이 줄어 들었다는데.. 전 여러가지 자세제어 장치등의 발전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시야가 좋은 주간의 교통사고는 주로 졸음 과속 무리한 차선변경 등이죠.. 시야에 잘 띄면 쬐끔 유리할 수도 있겠지만 정도에 따라 강제할 사항이 있고 아닌 사항이 있겠죠.. 그럼 안전을 위해 시내 30km 고속도로 70km로 해야죠.. 학교주변은 10km로 낮춰야 적당한거 아닌가요.. 밖에선 모두 형광 옷 입어야하고...자동차 말고도 안전을 위해 할 게 무궁하죠.. 다 정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이트 켠다고 에너지가 얼마 소모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라이트 자체의 소모가 많겠죠.. 그 전구 생산을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까지 생각해야 하지만,, 전 그런 이유는 아니고,, 밝혔다 시피 ,, 정도에 따라 강제해야 할 일이 있고 아닌 일이 있는 것 같네요.. 이건 좀 오버하는 것 같아서요...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29 18:01 신고 뭐.. 그 '쬐금'의 차이를 어떤 나라는 안전에 관한 문제니까, 의무화를 하는 거고, 어떤 나라는 무시하는 거겠죠.

    개인적으론 안전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7.29 18:03 신고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약 10~30%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쬐금 이라고 하기엔, 상당하죠?

    http://blog.naver.com/autolog?Redirect=Log&logNo=10082028562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