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오토앤모터

BMW 순정네비의 인생역전 이야기 본문

자동차/국내이야기

BMW 순정네비의 인생역전 이야기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15 13:06
수입차 업체들 중 최고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꼽으라면, 전 BMW를 선택할 겁니다.
대부분의 수입차 업체들이 맵피 지니 같은 국산 프로그램들을 사서 심은 반면, BMW는 자체제작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개발해서 쓰고 있거든요.애초에 BMW코리아에서 네비를 자체개발한다고 했을 때, 많은 얘기들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국산 소프트웨어 좋은 거 많은데, 촌스럽게 그래픽의 자체개발한 뭘 그런걸 쓰느냐." 
"돈들여 낭비다. 차라리 국산네비를 달아줘라"
오너분들 중에서도 되려 불편하다고 불평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네, 처음엔 그랬죠. 
그런데 이게 시간이 지나고 개발도 어느정도 이뤄지고, 현지화도 완벽히 되고 하니까 이만한 게 없습니다.
참 편하죠. iDrive의 조그셔틀로 완벽한 조작호환도 되고, 앞유리창에 네비정보를 쏴주는 헤드업디스플레이도 되고...
자체 개발 네비게이션 시스템인만큼 다른 기술과의 연동/호환도 쉬워서, 헤드업디스플레이처럼 관련 신기술장착도 제일 먼저 될 겁니다.

BMW의 iDrive시스템. 아우디의 MMI가 이에 비견되나, 애석하게도 아우디의 MMI는 네비게이션의 조작호환은 되지 않는다.



다른 수입차 브랜드의 대부분은 여전히 국산 소프트웨어를 넣고 있는데요.
단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국산네비시스템을 넣기 위해 차를 한번 뜯다보니, 센터페시아 부분에서 잡소리가 난다던지,기존 조작버튼과 완벽한 호환이 안된다던지..(차량에 있던 네비 버튼을 누르면 안되고, 국산네비용 구멍을 뚫어서 따로 버튼을 설치한 경우도 있습니다.)
DMB를 보려면, FM모드에 들어가서 소리설정을 매번 해야하는 등의 불편이 따른다던지..
네비게이션 제작업체랑 수입차 브랜드랑 트러블이 생겨서,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하려면 추가요금을 내야한다던지..

예전엔 어땠는지 몰라도, 제가 보기엔 결국 최종 승리자는 BMW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되었네요.
그런데, BMW 네비게이션의 진화는 계속 이뤄집니다. 이번엔 TPEG기능까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초기비용은 어떻든 간에 우직하게 투자한 보람과 성과가 나타나는 거겠죠. 아무튼 부럽습니다. <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라이프-오토앤모터>

우와... 부럽다..



PS> 일전에 BMW의 스노우타이어 호텔서비스를 칭찬했었는데, 아우디에서도 영향을 받은 탓인지 비슷한 서비스를 기획했네요.스노우타이어(휠) 할인에 타이어 보관하는 호텔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기간이 BMW보다 한참 긴 1년이나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2회 타이어교환 비용까지 무료로...  역시, 경쟁사가 있어야 소비자가 즐겁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
, , , , , , ,


19 Comments
  • BlogIcon 아미누리 2010.11.15 16:56 신고 처음에 오너들이 불편하다며 따로 네비게이션을 구입하는 경우도 허다했지요.
    BMW코리아의 우직함이 승리한 것 같습니다.
    얼마전 메르세데스의 네비게이션 논란이 있었는데,
    비교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16 08:36 신고 철학과 비전과 플랜을 가진 자가 승리한다. 그쵸?
  • BlogIcon 無樂 2010.11.15 19:16 신고 제가...살 능력은 안됩니다만...하하하하 ;;;
    만약 산다면 네비때문이라도 BMW를 한번 더 생각할것 같습니다.

    아예 네비를 포기하면 몰라도 ㅡ,.ㅡ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16 08:37 신고 ㅎㅎㅎㅎㅎ
  • 이클오너 2010.11.16 08:38 신고 "DMB를 보려면, FM모드에 들어가서 소리설정을 매번 해야하는 등의 불편이 따른다던지.."
    완전 공감합니다 벤츠 네비게이션은 단돈 20만원짜리 국산 네비게이션보다 못하죠
    저번에 고장나니깐 현대 모비스에서 달려오더라구요
    정말 퍼포먼스는 만족하는데 툭하면 뜨는 엔진 경고등" 아직도 소프트웨어 ECU 겠지만 "못 업그레이드 못하고
    쓰기 불편하고. 다음번에는 무조건 비엠더블유....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16 08:46 신고 벤츠가 이런부분에서 악명높죠.
    우린 편의사양 신경안써도 잘 팔린다라는 이상한 자존심..
  • 디려 2010.11.16 22:04 신고 328을 갖고 있고 구입당시 벤츠와 아우디에서 신형모델이 나와서 함께 고민도 했었고 기타 일본브랜드들 차량도 죄다 비교해봤습니다만 확실히 이 자체네비게이션은 BMW가 가장 바람직하지 싶습니다.
    근래에도 별다른 변화가 없더군요.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2년 정도 운행하다가 큰돈들여서 맵을 바꿔버리는 경우도 꽤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불편함이 좀 있다는 것인데요.

    1. 업그레이드가 힘들다.
    지도 업데이트가 대략 10여만원 정도가 소요되고 게다가 업데이트시 방식에 따라 1박2일간 차량을 맡겨놔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업데이트가 잦은게 아니라 1년 혹은 2년에 한번정도 될까말까해서... 도로상황의 변화를 제대로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2. 편의성이 떨어진다.
    네비게이션을 검색하려면 차량이 완전히 멈춰선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 외엔 안전운전 때문에 네비게이션 조작이 불가입니다.
    이 부분은 안전을 위해 참 잘한거다 싶은데, 문제는 최근 네비는 어떤지 모르지만 과속카메라라던가 현재 주행속도등이 네비에 표기되지 않아
    국산 기타 네비게이션과 달리 주행중에 카메라를 찾느라 꽤 당황스러워집니다.
    현재도 이 부분때문에 거치형 네비를 하나 달까... 혹은 GPS 기능이 있는 하이패스를 달까 고민중이네요.

    3. 간혹 출발후 차량이 자기 위치를 제대로 못찾는 경우가 있다.
    이건 어떤 문제인지 정확히 모르겠는데 왕왕 출발후 얘가 현재 위치를 찾는데까지 시간이 너무걸려서 네비가 엉뚱한곳을 헤매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이 경우 어쩔수 없이 길가에 정차한후 시동을 껐다켜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뭐.. 이거야 원체 소소한 거라서...


    이런 몇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BMW의 적극적인 행동은 매우 바람직해보입니다.
    그리고 뭐... 검색방식이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자신의 언테테인먼트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굉장히 점수를 후하게 주고는 싶습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아웈뒤나 벤츠 등등이 조금 더 함께 움직여주면 좋으련만.... 그 부분은 매우 아쉽네요.

    새로 나온 A4에 네비전용 버튼이라고 멀쩡한 차량 센터페시아에 구멍뚫버서 알루미늄색을 칠한 플라스틱버튼을 달아놓은거 보고 경악했던 기억이....

    게다가 벤츠와 랜드로버에 달려있는 네비의 엄청난 저해상도 화질도 그렇고...
    도요타네비의 무지 검소한 화면도 그렇고...

    그런데 비하면 말씀하신것처럼 bm의 네비가 현재까지는 최강자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18 10:44 신고 디려님!!
    오실때마다 포스팅의 실속을 차려주는 알찬 댓글, 늘 감사드립니다.^^
    11월엔 로또의 행운이 함께 하시길..ㅎㅎㅎ
  • BlogIcon dreamtoHOG 2010.11.17 19:54 신고 전체적인 방향에서의 전략은 bmw가 맞습니다
    하지만 디려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소한 것이기는 하지만 동호회 차원에서
    네비의 문제점으로 인해 법적 대응을 위한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기도 하지요
    520d 오너로서 네비의 만족도는 8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지도상의 위치인식 오류는 신인도를 저해하는 요소라고 생각하고요
    업그레이드 시 비용 문제나 차량입고의 문제 등은 또다른 해결책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18 10:46 신고 네, 방향은 잘 맞췄으니 제기되는 단점들에 대한 빠른 보완만 있으면 만점이겠죠.

    그런데 네비때문에 차량입고는 좀 그렇네요.
  • 구현 2010.11.27 14:43 신고 네비를 자체 개발해서 순정화해서 여러가지 정보와 함께 보여주려는 노력은 머 이견이 없이 칭찬할만 하지만 맵자체는 아직도 애프터마켓의 우리나라 맵들의 수준에 너무 못미칩니다. 업그레이드도 힘들구요. 티팩기능 추가했다는데... 국산네비사면 공짜로도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자체개발에 여러가지 노력들은 분명히 인정하지만 그 노력에 터무니없이 못미칩니다...다른 수입차업체들이 너무나 터무니없는 네비를 애프터마켓에서 달고 나와 그렇지...네비문제는 비엠 칭찬보다는 다른 업체들 욕 좀 먹어야할 문제로 보입니다.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30 18:31 신고 일리가 있는 말씀이네요^^
  • unknown 2010.11.30 16:13 신고 bmw 네비가 뭐가 좋다는 건지 이해가 가지 않는군요.. bmw도 네비 업그레이드 비용 10만원이데 마치 글에선 bmw는 무료 업데이트인것처럼

    써 놓으셨습니다. 업데이트 기간도 최소 6개월이상에서 1년이라고 어드바이져가 그러던데요..

    과속카메라 못잡아서 국산네비 따로 달고 다닙니다. 과속카메라가 네비 필요성의 50%를 차지한다고 생각하는건 저뿐인가요?

    속도는 만족합니다. 아니 속도만 만족합니다. 하지만 속도만 가지고 네비가 좋다고 평가는 못하겠네요.. 좀 느려도

    친절하게 과속카메라도 찾아주고 구간별 특이사항도 알려주는 국산네비가 전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구간안내로 속도가 빠른 도로로 찾아주는 국산내비에 반해.. bmw네비는... 건대쪽에서 일산쪽 가는데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가 아닌 시내 도로를 안내합니다... 실질적으로 안내하는 길이 아니라 제가 아는 길로 가게 되고 이와 더불어 hud 연동 기능도

    쓰레기가 됐습니다. bmw의 최대 단점은 네비입니다ㅣ. -_-;; 장기간 사용해보고 이런 글좀 올리세요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30 18:37 신고 역시 남의 떡이 커보이는건가요? BMW오너는 국산네비단타수입브랜드가 낫다고 하고, 타오너는 BMW오너를 부러워하고..

    글쎄요. 전 BMW쪽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할때는 BMW가 설정한 방향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맞는 방향이고, 국산네비를 집어넣은 타브랜드의 경우엔 단기해결에 치중한 느낌이랄까요?

    생각해보세요. BMW는 네비가 맘에 안들면 국산 달면 되지만, 타브랜드는 대안이 없습니다. ^^
  • unknown 2010.11.30 16:27 신고 제가 볼때 최고의 네비 시스탬은 국내 1,2위의 네비 업체와 수입업체가 협력해서 인포테인먼트와 연동가능하게 개발장착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행보가 이렇죠...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0.11.30 18:39 신고 한가지 빼놓으셨네요.
    수입업체와 협력하여 인포테인먼트 연동이 100%되면 그게 최고겠지만, 현실적으로 안되니까 문제가 되는 겁니다.^^



    아우디나 폭스바겐이나 오너들 나름대로 불만이 많죠.
    글속에 언급한 문제사례를 보시면 아실듯 합니다.
  • 김시현 2011.08.17 01:11 신고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겠지요?비머 오너는 아니지만 저처럼 네비를 av시스템의 일부로 생각하는 사람한테는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상 친절한 국산네비의 과도한 개입탓에 네비끄고 다니시는 분도 꽤 계시고 네비의 역할자체도 변화/확대 되는 것이 지금의 추세이니까요
  • BlogIcon 패밀리맨 오토앤모터 2011.08.17 13:57 신고 어떤게 좋으시다는 말씀이신지? ^^
  • 개새꺄 2017.06.20 05:59 신고 개새꺄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