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해외이야기

곧 판매될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만나다!

오늘은 상해엑스포 3번째 시간으로 뼛속까지 전기차, 100% 전기차인 시보레 볼트 시승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혹자들은 시보레 볼트를 얘기할 때면, 이게 전기차냐 하이브리드냐 라는 논란을 일으키려 합니다. 전기차가 왜 휘발유를 먹느냐는 얘기죠. 참 답답합니다. 볼트엔 휘발유로 전기를 만들어내는 발전기는 있습니다만, 엔진은 없습니다.
발전기는 말그대로 전기만 생산할 뿐, 구동축과는 연결이 안되어 있습니다. 전기모터와 휘발유 엔진을 동력으로 바꿔가며, 바퀴를 굴리는 하이브리드 엔진과는 전혀 다른 거죠.

그럼 왜 휘발유 발전기를 왜 넣었냐구요?
요새 양산 전기차 뉴스 뜨면, 항속거리(충전 후 달릴 수 있는 거리)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불과 수십킬로에 불과합니다. 나오지도 않은 전기컨셉카도 200km미만입니다. 최고속은 말할 것도 없죠. 고속도로에서 민폐입니다.다시 달리기 위해 급속충전을 해도 3-4시간이 걸리고, 이 때문에 실제 도로에 나서기엔 현실성이 부족하고, 아직 과도기적 모델이라는 얘기도 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시보레 볼트는 이걸 해결한 겁니다.
이걸 보세요.

차는 무조건 기름은 넣어야 한다는 생각, 이젠 옛날 얘깁니다.
또 전기차는 항속거리가 짧다는 편견 이젠 버리세요! 
작고 깜찍한 전기차만 보고선 안전에 문제있다는 생각, 실제 짐이나 사람 태우고 타기엔 무리라는 생각도 버리시구요.
전기차는 조용하고, 카트 같아서 운전의 재미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버리셔야 합니다.
볼트는 안 그러니까요.

GM그룹에서 개발 중인 미래의 엔진들을 활용한 모델들입니다. 현재 차세대 엔진으로 각광받는 모델들은 거의 개발된 상태죠.

볼트의 하체의 모습인데요. 흥미로운 건 리튬이온 배터리의 위치입니다. 중앙에 T형으로 배치가 되어 있는데, 더 많은 배터리를 더 많이 싣고, 무게중심의 이점도 살릴 수 있는 거겠죠.  굳이 단점을 꼽자면 2열 중앙엔 좌석이 없어서, 볼트는 4인승이라는 거 정도?

왜 GM이 배터리가 좋은 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따로 해석은 안 할께요.쉬운 영어로 다 써있잖아요.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거지 모.. 안그래요?
전 그냥 한국의 LG화학에서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어요. 하하하하

아무튼 전기차지만, 휘발유차의 드라이빙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는 것도 볼트의 장점입니다. 제로백 9초, 최고속 160km 이정도면 고속도로 상관없이 달릴 수 있는 겁니다. Fun to drive.도 마찬가집니다. 실제로 타보니  감성만큼은 그냥 차예요. 그냥 무소음 차. 휘발유 발전기가 돌아갈 때 조용한 렉서스만큼의 엔진소리만큼은 들을 수 있습니다. 

볼트의 핵심! 을 꼽으라면 바로 이겁니다. 기존 전기차가 가진 문제.
불과 수십킬로미터에 불과하던 항속거리를, 볼트는 휘발유 발전기를 넣어서 500km이상 달릴 수 있다는 것.
즉, 지금 시장에 내놔도 누구나 선택할 수 있다는 것. 도로 위를 달려도 문제 없다는 것. 불편함도 없다는 것.

직접 타봐야겠죠? 이미 시승기와 느낌에 대해서는 여타 유명 블로그들에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저도 같은 생각이고, 아마 자세한 시승느낌은 그분들 시승기를 참고하셔도 좋아요. 
좌표까지 알려달라고는 하지 마세요. 밥숫갈을 꼭 입에 넣어줘야 되겠니!!!?? 다 아시잖아요. 모터*로그,조*라이드,백미* 등등등...

차량 상단부에 조작 패널입니다. 저 On표시는 중국내 Onstar라는 A/S와 연결되는 핫라인 버튼으로 추정됩니다.

센터페시아 부분인데요. 이쁘고 깜찍한게 여긴 좀 전기차 같죠?

전체적인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아마 실제 양산될 차량은 디자인이 약간 변경될 것 같습니다.

계기판은 역시 풀LCD구요. 덕분에 화려한 그래픽으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진 그래픽이나 폰트가 좀 투박하죠?

배터리잔량이나 현재 휘발유발전기를 사용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도 있을 수 있고, 충전시간 에 관한 정보도 따로 계산이 필요치 않게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볼트도 실제보다 사진빨이 안 받는 차종에 넣어야 겠습니다.좀 단순한 느낌이 드는데, 실제는 좀 더 멋지거든요.
 
전기차의 엔진룸이 궁금하실텐데요. 바로 이렇게 생겼습니다. 

주의 깊게 보셔야 할 부분은 그릴과 하부입니다. 휘발유 엔진이 아니므로 냉각이 필요없는 만큼, 그릴이 막혀 있습니다. 굳이 왜 막았느냐라고 묻는 다면 공기역학적으로도 연비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연비에 상당히 영향을 미칩니다. 예전에 볼보 서울-부산 연비 테스트 때, 사이드미러를 접은 것과 접지않는 것이 차이를 보인 것처럼요.

한 30분 정도 몰아 본 것 같은데요, 딱히 드릴 말씀이 없는게 그냥 차의 느낌과 다를 바 없습니다. 운전 감성이 '전기차'라고 해서 '일반차'와 다를 바에 없다는 거죠.  특이한 건,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배터리로만 갈 땐, 무소음이구요. 휘발유 발전기가 돌아갈 땐, 제가 느끼기엔 렉서스 LS시리즈 주행시때만큼의 소음이 생깁니다. 펀투드라이브를 위한 다이나믹모드도 있고, 아파트는 좀 그렇겠지만, 단독주택에 산다면 충전기 설치하고 탈만 할 것 같습니다.  왠지 '볼트의 오너라면 환경을 생각할 줄 아는 미래지향적인 인텔리가 아닐까'하는 세련된 이미지도 한 몫을 하겠죠. <쉽고 재밌는 수입차 이야기&라이프-오토앤모터>

  • 린데만 2010.11.03 17: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부는 어디서 많이본 외형들이라 좀 식상했는데 내부가 예쁘네요.

    전기 자동차라고 해서 다른 차들보다 어디서도 뒤떨어지는건 없는거 같아 보이네요.

    아 참, 아우디 a6 타시기 전엔 어떤차 타셨어요?

  • 미소바 2010.11.03 2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언제쯤 양산되나요?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네요..ㅋ

  • 볼트가 꼭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대량생산되어서 가격도 떨어지고 다른 메이커에서도 비슷한 방식을 채용하고 말이죠. 배터리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전까지는 시간이 오래걸릴 것 같고 현재로서는 볼트 방식이 가장 현실적인데... 저 같은 경우 1~2주에 한번 정도 멀리 나들이 갈때 빼고는 거의 배터리 모드 64km로도 충분할 텐데.

    • 주유경고등 들어올 때, 주행가능거리보셨나요?
      보통 50km 정도인데요.

      저는 소심해서 그런지, 늘 걱정되더라고요. 그게 대부분의 일반 전기차의 총주행가능 거리일텐데...현실적인 문제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거죠. 늘 주유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 운전하는 기분..

      볼트는 그걸 현실적으로 해결한 거구요.

  • 내연기관 업계사람들이나 전기차라 우기지 이건 누가봐도 하이브리드죠!!
    전기차라고 해도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를 원합니다.
    공해를 유발할 수 있는 내연기관차를 양성하는 것엔 세금낭비 할 필요 없습니다.

  • 자미로 2010.11.08 1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전기차도 공해 유발합니다.

    전기는 공짜로 만들어지나요? 우리나라 전기의 대부분은 화력,원자력 등 발전소에서 만들어지죠. 당근 공해유발합니다.
    게다가 발전소에서 집까지 송전하면 100% 에너지가 송전되나요? 유실됩니다. 비효율적이기까지하죠.

    볼트의 경우 그 발전소를 차에 넣은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 비오는날 카니발 2010.12.17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전기차의 문제점은 내구성이 아닐런지요....
    다덜 아시겠지만 충전식 배터리는 반영구적이라고는 하지만 충전횟수가 누적되면, 충전량과 효율이 떨어지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물론 전기차량이 꼭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그냥 제 생각입니다만, 만약 그렇다면, 차량을 5년에서 10년씩 타는 장기차량소유자나, 중고차량 구입시 문제점도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무식한 한 인반인의 기우였습니다.

  • 볼트! 2011.01.27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에도 출시되나요? 되면 언제쯤?

  • 말장난 ...... 2011.04.07 1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엔진이 없기는 뭐가 없습니까? 엔진이 없고 대신 발전기가 들었다니요? 세상에 그런 엉터리 말장난이 어디에 있습니까?
    발전기를 무엇으로 돌립니까? 엔진으로 돌립니다. 미국 쉐보레의 볼트 설명에는 "엔진을 사용한 발전기"라고 명백히 나와 있습니다.

    "휘발유발전기"가 바로 "휘발유 엔진으로 발전장치 돌리는 발전기"입니다. 엔진 없는 휘발유 발전기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1.4리터 84마력 휘발유 엔진이 들어 있고, 그것은 명백한 그냥 엔진입니다. 다만, 그 엔진에서 가장 효율적인 회전수와 토크 범위대로만 구동을 하고 그것으로 꾸준히 "발전기를 돌릴" 뿐입니다.

    "엔진이 없다"라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입니다. 그냥 "엔진으로 발전기만 돌린다"가 맞습니다.

    중간중간에 "휘발유 엔진이 없으므로"라고 쓰인 부분이 굉장히 거슬립니다. 명백히 들어가 있는 것을 왜 없다고 하십니까?
    게다가 라디에이터가 없기는 뭐가 없습니까? 안에 다 들어 있습니다. 범퍼 아래쪽 그릴은 명백히 뚫려 있고, 그곳으로 공기가 들어가서 라디에이터와 접촉하게 되어 있습니다. 윗쪽 그릴이 막혀 있는 것이 아니고 그냥 윗쪽에 그릴같은 장식을 해 놓은 것일 뿐이고요.

    라디에이터도 있고, 공기청정기, 흡기 매니폴드, 배기 매니폴드, 배기관, 머플러 등 전부 다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세요.

    http://www.netcarshow.com/chevrolet/2011-volt/800x600/wallpaper_74.htm

    엔진으로 발전기를 돌리고 그렇게 해서 나온 전기로 모터를 돌려서 구동하는 것은 "하이브리드카"의 가장 원초적인 개념으로서, 이를 "직렬형 하이브리드"라고 부릅니다. 프리우스나 인사이트와 같은 "병렬형 하이브리드"와는 개념이 다르지만 볼트는 명백한 하이브리드카입니다.

    볼트는 여기에 플러그인 개념을 더해서 항속거리를 늘린 것 뿐입니다. 즉, 전기차라는 부분도 맞기는 맞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라는 것 자체가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카로 분류되지 순수한 전기차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엔진 같은 것이 들어 있으므로 "순수하지 않다"고 해서 하이브리드카라고 하는 것입니다.
    명백히 이것저것 섞은 하이브리드로 만들어 놓고는 하이브리드카가 아니라 전기차라니요? 그런 말장난이 어디 있습니까?
    아무리 전기차가 기본일지라도 그것을 보완하는 내연기관 시스템이 있으면 그것은 하이브리드카입니다. "엔진 쪽이 중심인 하이브리드카"가 아니라 "모터 쪽이 중심인 하이브리드카"일 뿐입니다.

    • 말장난님 최고 2011.05.30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처음 읽을 때 부터 짜증나더니만 말장난님 말씀 듣고 속이 풀리네요 ㅎㅎ

    • 카메오 2011.06.01 0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장난보다는 개념의 통일이 안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님은 '하이브리드카'라고 정의하셨지만, 정확히 보면 볼트는 애초 하이브리드카가 처음 나왔을 때 하이브리드의 개념과는 거리가 멉니다. 복합 동력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즉 기존 하이브리드 정의대로라면 휘발유엔진에서 바로 동력을 제공해야하는데, 볼트의 경우엔 엔진에서 구동력을 제공하지 않고, 전기를 발전시켜서 전기모터를 돌립니다. 애초 구동력은 오직 '전기'로만 만들어집니다.하이브리드와 다르죠.

      정확히 말하자면 볼트는 '전기차가 휘발유로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발전기'를 가진 셈인데, 어찌보면 전기차고 어찌보면 하이브리드인 셈이죠.(하이브리드의 개념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태양열을 에너지원을 사용하는데, 태양열을 전기로 바꿔서 달리는 차는 전기차의 일종입니다. 그런데, 새로운 메커니즘을 만들어서 태양열의 열 자체를 동력으로 이용한다면 태양열차가 되는거죠.

    • 카메오 2011.06.01 0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제로 북미시장에선 쉐보레 볼트는 닛산리프와 함께 하이브리드가 아닌 전기차로 팔립니다.

    • 싸부 2011.06.19 0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카메오님 말이 맞습니다.
      하이브리드 메커니즘에 대해 정확히 잘 설명하셨네요.

      말장난님처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쉬운 예로 자전거를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이 체인으로 바퀴를 돌리지만 전기모터가 함께 있는 것이 하이브리드 자전거죠? 필요에 따라 사람의 발+전기모터가 함께 동력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하이브리드구요.

      볼트를 자전거에 비유하자면, 사람이 아무리 페달을 돌려도 자전거가 움직이는게 아니라, 전기모터가 충전되는거죠. 페달로는 자전거바퀴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전기모터로만 움직이는겁니다. 그러니까 전기자전거인 것이구요.

      다시말해 말장난이 아니라, 정확히 매커니즘에 근거해 얘기하면 볼트는 전기차가 맞습니다. ^^

  • 말장난 ...... 2011.04.07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휘발유 발전기"라는 말은 모두 지우시고 대신 "휘발유 엔진을 사용하는 발전기"라고 고치셔야 옳습니다.

    • 카메오 2011.06.01 0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을 다시 보니, 엔진의 개념도 오토앤모터님과 말장난님이 다르게 정의한 셈이네요.

      오토앤모터님의 경우 엔진을 구동축과 연결된 동력을 제공하는 의미의 엔진을 이야기하는 거고, 말장난님은 흔히들 엔진엔진하는 엔진을 이야기하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