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솔직담백시승기

아우디 A3 vs 볼보 C30 비교 시승해보니

아우디 A3, 볼보 C30.
두 차종 모두 대표적 수입 해치백 모델입니다.

닮은 듯 비슷한 두가지 모델을 비교 시승해보았습니다.
두근두근하시죠? 일단 인증샷?

짜~잔~



가격은 볼보 C30 T5가 4200만원, 아우디 A3는 라인업에 따라 3960만원,4300만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수입차 중에서는 저렴한 엔트리급 가격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대 30대 모두 신나게 타면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기도 하지요.


오늘 소개해 드릴 아우디 A3와 C30은 컴팩트한 외모만으로 판단하기엔 이릅니다.

두 차종 모두 웬만한 차로는 따라잡지 못할 짱짱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제원표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두차종 공히 200마력,230마력의 엔진성능, 6.9초와 7.1초의 놀라운 제로백!!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일단 제원표상으로 그려지는 성능은 저러하지만,실제 시승느낌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일단 제원표상으로는 볼보의 엔진이 마력은 30마력이나 앞서고, 토크도 뛰어난 것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실제 두 차종을 타봤을 때, 몸으로 체감하는 퍼포먼스는 A3쪽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아우디의 A3



뭐랄까요? A3쪽이 보다 경쾌하기도 하고, 엑셀을 밟는만큼 솔직하게 최선을 다해 반응합니다.
그래서 토크감이나 몸으로 전해지는 힘이 A3쪽이 크게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내숭없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고 할까요? 거칠고 경쾌하게, 정지상태에서 풀악셀을 하면 휠스핀도 쉽게 일어납니다.

이에 반해, C30은 풍부하고 부드러운 힘으로 밀어주는 느낌이 납니다.
부드럽다고 해서 오해하기 쉬운데, 힘이 모자른 느낌은 절대 아닙니다.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힘이 느껴집니다.  이게 참 설명하기가 묘한 느낌인데요,

볼보 C30



그래요!!! 마치 그네에 탄 어린아이를 아빠가 밀어줄 때의 느낌입니다.
아빠가 아이의 그네를 미는 것처럼, 과격하지 않으면서도 밀 때 충분하게 받쳐주는 힘이 느껴지며
부드러운 가속이 이뤄지는 것이죠. 다만,고RPM영역에서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납니다.

같은 코스 구간에서 두 모델 간에 가속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A3가 속도제한이 걸려있는 시속210km까지 쉽사리 내는 구간이었는데, C30은 시속200km까지 올라옵니다.
다른 구간에서 몇 번 시도해도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코스가 좀 더 길어지고, 인내심을 가지면 제원표상 C30의 최고속을 낼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글쎄요, A3에 비해 가속력은 그만큼 떨어진다는 얘기겠죠?

볼보 C30과 아우디 A3,그리고 경찰차?



실내에서 들을 수 있는 엔진 사운드의 경우, A3가 칼칼하고 날카로운 전형적인 4기통 터보엔진음이라면
C30은 8기통 엔진음과 유사합니다.

C30은 다양한 중저음의 '우르르르르~'하는 엔진사운드를 내며 부드럽게 튀어나가죠.

엔진음 역시 주관적인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가려지기에 뭐라고 평가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세련된 바리톤을 연상케 하는 C30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외부소음은 C30쪽이 좀 더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편입니다. 때문에 C30이 좀 더 조용하게 느껴집니다.
핸들(스티어링휠)은 C30쪽이 좀 더 두껍고 그립감이 좋은데, 회귀성이나 신속한 반응은 A3쪽이 나아보이구요.

의외였던 점은 차체의 밸런스였는데요,
편견인지는 몰라도 A3쪽이 당연히 밸런스가 좋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C30쪽이 더 뛰어난 면모를 보입니다.
급격한 코너링 등을 통해 테스트 해 본 느낌은 C30이 좀 더 균형잡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너링시 쏠림도 적고 안정감도 더 나았으니까요.

어쩌면 A3의 경우 A3스포츠백이여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그냥 A3로 팔리지만, 국내에서 팔리고 있는 A3는 정확히 A3 스포츠백 모델로,
해외에서는 3도어의 A3가 따로 있습니다.

다시말해 국내의 A3(스포츠백)은 기존 A3에서 뒤를 늘린 형상이다 보니, 아무래도 무게배분 등
밸런스에 신경을 덜 썼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볼보 C30과 아우디 A3간의 솔직담백한 비교시승 이야기는 2편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수입차 전문 블로그 - 오토앤모터>

유익하셨나요? 도움이 되거나 재밌으셨다면, 아래의 손가락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빠른 2편을 원하시는 분들도 아래 손가락 버튼을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