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컬럼

어린이 카시트 제대로 장착되어 있습니까?

안녕하세요, 오토앤모터입니다.
아이와 함께 타는 차에는 카시트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죠. 안전을 위해서는 아이들 몸무게,키에 맞는 카시트를 사야 하고, 또 아이들이 바르게 착용하고 앉아야 합니다.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라 이에 대한 포스팅도 여러번 했었죠.

2013/07/19 - [자동차/컬럼] - 유아용 카시트를 장착시 흔히 하기 쉬운 실수들

2009/12/02 - [자동차/컬럼] - 유아용카시트를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


안전을 위해 아이들이 카시트를 바르게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카시트가 차량에 바르게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바르게 장착되었을 때와 바르게 장착되지 않았을 때의 안전도의 차이는 생각 이상으로 큰데요. 아래 사진을 한번 보시죠.
시속 55km 정도로 충돌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바르게 장착한 경우 충돌시 움직임이 최대한 억제된 반면, 바르게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 카시트가 앞으로 쏠리며 아이가 앞좌석에 머리를 부딪치게 됩니다.  

상단은 바르게 장착하지 않은 상황이고, 하단이 바르게 장착된 상황입니다. 한눈에 봐도 차이가 큽니다.


이러한 차이는 어디서 올까요?
일반적으로 카시트를 장착할 때 좌석하단의 ISOFIX부위만 결합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카시트는 탑테더 벨트로 카시트 상단까지 고정해 주어야 완벽하게 고정됩니다.수입차는 오래 전부터, 국산차 역시 근래 나온 모델에는 대부분 이 탑테더를 장착할 수 있는 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보통 뒷좌석 헤드레스트 주변을 찾아 보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탑테더 벨트. 보통 카시트와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탑테더의 일반적인 장착 위치


차량 내에서 이와 같은 표시를 찾으시면 됩니다. 닻 표시가 있는만큼 카시트 고정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보통 세단의 경우 헤드레스트 뒷편에 결합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탑테더까지 완벽하게 카시트가 장착된 사진입니다.


  

자, 여러분의 차에는 카시트가 완벽하게 고정되어 있나요? 이번 주말 한번 확인해 보시죠.
마지막으로 바르게 장착했을 때와 아니었을 때의 충돌 비교 영상을 링크해 드립니다.



아래 공감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차와 관련한 알찬 소식을 계속해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